서브메뉴

재단소식

  • 재단 소식
  • 매체보도 기사
  • 포토 갤러리

본문내용

제목
  제15회 필름게이트 우수작품(작가) 선정, 3천만 원 지원
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 2018-06-20  (조회 : 623)

2018년 제15회 필름게이트 우수작품(작가) 선정, 3천만 원 지원

-안성기 이사장, 15일 필름게이트 우수작품 선정 인증서 수여식에서 창작 지원금 전달


[15회 필름게이트 우수작품 선정작가(앞줄 왼쪽부터 채한영, 김나윤, 김보영, 안동기 감독)

안성기 이사장(뒷줄 가운데) 및 재단 임원들]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이사장 안성기)은 지난 615일 제15회 필름게이트 최종 선정자들에게 우수작품 인증서와 창작 지원금을 함께 전달했다. 2018년 상반기 제15회 필름게이트의 창작 지원금을 받게 된 우수작품의 작가는 안동기(작품명: 경계근무), 김보영(작품명: 낙타 없는 밤), 이재휘(작품명: A Taxing Day), 채한영(작품명: 보이는 어둠), 김나윤(작품명: 바당이영)씨로 총 5명이다.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의 주요사업 가운데 하나인 <필름게이트>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연간 상하반기에 공모를 통해 선정 및 시행해 온 단편영화 창작지원 사업이다. 최종 선정자에게는 각각 창작 지원금 6백만 원씩을 지원하고 있으며, 후원기관인 영화진흥위원회가 일부 현물 및 후반작업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본선과 같이 영화계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을 예선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공모 작품의 선정과정에 다양성 있는 시각과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심사제도의 변화를 갖게 되었다.

 

15회 필름게이트 공모에는 총 570편의 작품이 지원 접수 되었으며, 1차 예심을 거쳐 2차 본심은 제작, 연출, 평론 분야의 전문인사로 구성된 심사위원에 의해 최종 작품이 선정되었다. 본선 심사위원으로는 김형준(영화제작자한맥문화 대표), 박종원(영화감독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김이경(영화평론가), 신철(영화제작자신씨네 대표), 유영식(영화감독)씨가 참여했다.

 

이번 지원작들은 사회문제를 다룬 작품들이 많았던 과거의 소재와 달리 좀 더 서정적이거나 인간의 심리묘사를 위주로 한 작품들이 많아, 세상이 조금 더 살기 좋아지리라는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상상과 추측에서 비롯된 흐름일 것이라는게 심사위원들의 의견이다. 선정작 중 초소 철책 근무 상황 중 신병의 실수와 북한 병사와의 만남을 다룬 <경계근무>는 소재와 설정이 작은 초소지만 확대할 의미가 생긴다는 심사위원들의 평이 따랐으며, 인간의 허점을 이용하는 다른 인간들의 잔상을 여주인공의 뛰어난 심리묘사를 통해 잘 그려냈다는 평을 받은 <낙타 없는 밤>, 상대방 입장을 고려치 않는 순간의 실수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의 현 세태를 잘 풍자한 작품인 , 밸런스가 돋보이고 소재의 선택과 작품을 끌고 나가는 스킬이 탁월하다는 평을 받은 <보이는 어둠>, 그리고  제주도의 해녀 3대모녀의 이야기를 마치 성인동화처럼 아름답게 풀어낸 작품인 <바당이영>까지 총 5작품이 올해 하반기 제작 완성될 예정이다.

 

안성기 이사장은 어려운 경쟁률을 뚫고 선정이 되셨습니다. 앞서 필름게이트를 통해 완성된 수많은 작품들처럼 멋진 작품 완성해 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작업하는데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작품 만들어주세요..” 라는 인사말로 이번 필름게이트 선정 작가들을 격려했다.




[지난해 필름게이트 제작지원 작품 스틸컷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시체들의 아침> <친구> <텔미비전> <해주세요>]

한편 필름게이트는 2010년부터 이번 15회까지 68명의 단편영화 작가를 지원했으며, 66회 칸영화제 한국 최초 단편 경쟁부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세이프>의 문병곤, 지난해 필름게이트를 통해 최근 제작된 작품인 <시체들의 아침> 이승주(19회 전주국제영화제, 23회 인디포럼, 17회 미쟝센 단편영화제), <친구> 곽기봉(9회 부산평화영화제, 17회 미쟝센 단편영화제, 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등이 올해 상반기 여러 국내 영화제를 통해 초청되며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첨부파일 : 제15회 필름게이트 인증서 수여식 개최.docx
이전글
  '제7회 필름게이트 단편영화제' 성황리 개최
다음글
  2018년 하반기 예술인자녀 10명 장학금 2천3백여만 원 지원